기업현장에서 다른 생산과정에서 파레토 효과가 잇다.
생산의 페레토효율
생산에서 파레토를 달성하기 위해서 커피전문점과 치킨집이 잇다.
노동력을 투입함으로 생산력을 늘린다.
각각 4만원과 2만원의 생산성을 향상을 거둘수 잇다.
커피전문점이 더 많은 생산성을 거둘수 잇다.
노동력을 더 보유하기 위해서 3만원이다.
노동력 3만원을 두 가게가 거래함으로서 파레토 효율성을 개선시킬수 잇다.
노동력은 커피전문점 노동이 증액된것이 4만원이다
치킨집은 2만원 수준이다.
추가적인 노동생산성을 증가시켯는데 2곳에서 마지막 노동을
파레토 개선이 가능하다.
커피전문점 노동력 한명을 더 투여한다면 노동력 더 노동력을
3만원에 파는 것이다.
파레토 개선은 어느때까지 이어질까
파레토 개선은 각 생산 투입요소의 생산성이 같아질때까지
생산요소를 이동시켜야 한다.
사회 전체 후생을 가장 높이 하는 상황이 프로야구 선수들을
맞트레이드 한더던가 맞트레이더 세상에서 우리가 보유하고 잇는
선수나 상대방 선수가 각각에 미치는 효용 선수들을 맞교환해서
양 구단이 추가적으로 이득을 얻는 것이다.
자동차 회사에서 자동차를 생산하는데 800만원 들엇다고 하자
이 자동차를 900만원에 판매한다면
자동차 회사는 800만원 가치를 두고 생산햇다.
소비자는 자동차 회사에서 생산한 차량에 1천만원의 가치를 부여하고 잇다.
900만원에 판매할경우 자동차 회사는 100만원의 이득을 얻게 된다.
수정후에는 거래를 통해서 각 경제 주체가 느끼는 만족의 크기를
더 높여 파레토 개선이 이루어졋다.
이렇게 형성된 파레토 효율은 동일한 가치가 부여될 때까지
더이상 만족을 이루지 않을수록 파레토 효과가 달성해 질수 잇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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